πŸ§‘β€πŸš’ μ›Ήμ‚¬μ΄νŠΈ 운영의 β€˜μˆ¨μ€ μ˜μ›…β€™ μ΄μ•ΌκΈ°β€”μ‚¬μ΄νŠΈ ꡬ쑰와 URL 섀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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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ͺ…μΎŒν•œ λͺ…μ² κ³Ό μ „λ¬Έκ°€ ν”Όλ””μ˜ λͺ…μ² ν•œ λŒ€ν™” μ†μœΌλ‘œ 풍덩~!

πŸ§‘β€πŸ’Ό λͺ…μΎŒν•œ λͺ…μ² 
πŸ§‘β€πŸš’ ν”„λ‘œνŽ˜μ…”λ„ ν”Όλ””

πŸ§‘β€πŸ’Ό μ‚¬μ΄νŠΈ ꡬ쑰와 URL 섀계가 무엇인지 κ°„λž΅νžˆ μ„€λͺ…ν•΄ μ£Όμ‹€ 수 μžˆλ‚˜μš”?
πŸ§‘β€πŸš’Β μ‚¬μ΄νŠΈ κ΅¬μ‘°λŠ” μ›Ήμ‚¬μ΄νŠΈ λ‚΄ κ°œλ³„ νŽ˜μ΄μ§€λ“€μ΄ μ–΄λ–»κ²Œ 쑰직되고 μ—°κ²°λ˜μ–΄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것을 λœ»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 •λ³΄μ˜ μœ„κ³„,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경둜, λ‚΄λΆ€ 링크 ꡬ쑰λ₯Ό ν¬ν•¨ν•˜λ©°, λ°©λ¬Έ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정보λ₯Ό μ‹ μ†νžˆ 찾도둝 돕고 검색엔진이 μ‚¬μ΄νŠΈ 전체λ₯Ό 효율적으둜 탐색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근본적인 μ„€κ³„μž…λ‹ˆλ‹€.
URL μ„€κ³„λŠ” μ΄λŸ¬ν•œ μ‚¬μ΄νŠΈ ꡬ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, 각 νŽ˜μ΄μ§€κ°€ κ°€μ§€λŠ” κ³ μœ ν•œ μ£Όμ†Œλ₯Ό μ˜λ―Έν•˜λ©°, μ‚¬μš©μžλŠ” λ¬Όλ‘  검색엔진이 νŽ˜μ΄μ§€μ˜ μœ„μΉ˜μ™€ λ‚΄μš©μ„ μ‰½κ²Œ 인식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.

πŸ§‘β€πŸ’Ό μ΄λŸ¬ν•œ μ‚¬μ΄νŠΈ ꡬ쑰와 URL 섀계가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πŸ§‘β€πŸš’ μ€‘μš”ν•œ 질문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 μ„Έ κ°€μ§€ μ΄μœ 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첫째, 검색엔진 μ΅œμ ν™”(SEO)의 근간이 λ©λ‹ˆλ‹€. 검색엔진 ν¬λ‘€λŸ¬λŠ” 링크λ₯Ό 따라 μ‚¬μ΄νŠΈλ₯Ό νƒμƒ‰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ͺ…ν™•ν•˜κ³  체계적인 ꡬ쑰가 μ—†μœΌλ©΄ μ€‘μš”ν•œ νŽ˜μ΄μ§€κ°€ λˆ„λ½λ˜κ±°λ‚˜ μ œκ°’μ„ 평가받기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
λ‘˜μ§Έ,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(UX)을 λ†’μž…λ‹ˆλ‹€. λ°©λ¬Έ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정보λ₯Ό λΉ λ₯΄κ³  μ‰½κ²Œ 찾을 수 μžˆμ–΄μ•Ό μ‚¬μ΄νŠΈ 체λ₯˜ μ‹œκ°„λ„ 늘고 신뒰도가 μ˜¬λΌκ°‘λ‹ˆλ‹€.
μ…‹μ§Έ, μ½˜ν…μΈ μ˜ μ „λ¬Έμ„±κ³Ό κΆŒμœ„λ₯Ό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©λ‹ˆλ‹€. μ£Όμ œλ³„ κ΄€λ ¨ νŽ˜μ΄μ§€λ“€μ΄ 유기적으둜 μ—°κ²°λ˜λ©΄, 검색엔진은 이λ₯Ό ν•΄λ‹Ή 뢄야에 λŒ€ν•œ 깊이 μžˆλŠ” μ „λ¬Έμ„± μ‹ ν˜Έλ‘œ ν•΄μ„ν•©λ‹ˆλ‹€.

πŸ§‘β€πŸ’Ό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쒋은 μ‚¬μ΄νŠΈ ꡬ쑰의 핡심 원칙은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πŸ§‘β€πŸš’ 크게 λ„€ κ°€μ§€ 원칙을 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계측적 ꡬ쑰 μœ μ§€
   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μΉ΄ν…Œκ³ λ¦¬, μ„œλΈŒμΉ΄ν…Œκ³ λ¦¬, 상세 νŽ˜μ΄μ§€κΉŒμ§€ λͺ…ν™•ν•œ 단계 ꡬ뢄을 κ°–μΆ°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3단계 μ΄λ‚΄λ‘œ 깊이λ₯Ό μ œν•œν•˜λŠ” 것이 λ°”λžŒμ§ν•©λ‹ˆλ‹€.
  2. URL ꡬ쑰의 일관성
    URL은 μ‚¬μ΄νŠΈ ꡬ쑰λ₯Ό κ·ΈλŒ€λ‘œ λ°˜μ˜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이λ₯Ό 톡해 μ‚¬μš©μžμ™€ 검색엔진 λͺ¨λ‘κ°€ ν˜„μž¬ νŽ˜μ΄μ§€μ˜ μœ„μΉ˜λ₯Ό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3. λ‚΄λΆ€ 링크 μ΅œμ ν™”
    κ΄€λ ¨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„œλ‘œ μ—°κ²°ν•˜μ—¬ β€˜λ§ν¬ μ£ΌμŠ€β€™κ°€ μ›ν™œνžˆ 흐λ₯΄λ„둝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검색엔진이 μ£Όμ œλ³„ ν΄λŸ¬μŠ€ν„°λ₯Ό μΈμ§€ν•˜λŠ” 데 핡심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
  4. μ‚¬μ΄νŠΈλ§΅ ν™œμš©
    XML μ‚¬μ΄νŠΈλ§΅κ³Ό HTML μ‚¬μ΄νŠΈλ§΅μ„ λͺ¨λ‘ 적절히 ν™œμš©ν•΄, ν¬λ‘€λŸ¬μ™€ λ°©λ¬Έμžκ°€ μ‚¬μ΄νŠΈ λ‚΄ μœ„μΉ˜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  수 있게 ν•©λ‹ˆλ‹€.

πŸ§‘β€πŸ’Ό URL 섀계 μ‹œ μœ λ…ν•΄μ•Ό ν•  μ„ΈλΆ€ 사항은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πŸ§‘β€πŸš’ URL μ„€κ³„λŠ” λ‹€μŒ 사항을 μ€‘μ μ μœΌλ‘œ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κ°„κ²°ν•˜κ³  λͺ…ν™•ν•  것
   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νŒŒλΌλ―Έν„°λ‚˜ 특수문자 없이 핡심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포함해 μ΅œλŒ€ν•œ μ§§κ³ 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‰¬μ›Œ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ν‚€μ›Œλ“œ 포함 및 의미 전달
    νŽ˜μ΄μ§€ 주제λ₯Ό λŒ€ν‘œν•˜λŠ”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포함해 검색엔진이 ν•΄λ‹Ή νŽ˜μ΄μ§€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μΈμ‹ν•˜κ²Œ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Όκ΄€λœ μ†Œλ¬Έμžμ™€ ν•˜μ΄ν”ˆ μ‚¬μš©
    λŒ€λ¬Έμž ν˜Όμš©μ€ ν”Όν•˜κ³ , 단어 μ‚¬μ΄λŠ” ν•˜μ΄ν”ˆ(-)으둜 ꡬ뢄해 ν‘œμ€€μ— λΆ€ν•©ν•˜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정적 URL μ„ ν˜Έ
    동적 νŒŒλΌλ―Έν„°κ°€ λ§Žμ€ URL은 ν¬λ‘€λŸ¬μ™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˜Όλž€μ„ κ²ͺ을 수 μžˆμ–΄, 정적인 URL ꡬ쑰가 λ°”λžŒμ§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쀑볡 URL λ°©μ§€
    동일 μ½˜ν…μΈ κ°€ μ—¬λŸ¬ URL에 λ…ΈμΆœλ˜λŠ” 것을 λ°©μ§€ν•˜κ³ , λŒ€ν‘œ URL을 canonical νƒœκ·Έλ‘œ λͺ…ν™•νžˆ μ§€μ •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πŸ§‘β€πŸ’Ό μ‹€μ œ μ‚¬λ‘€λ‘œ 이해λ₯Ό λ•λŠ”λ‹€λ©΄ μ–΄λ–€ μ˜ˆκ°€ μžˆλ‚˜μš”?
πŸ§‘β€πŸš’ 세계적인 컀머슀 κΈ°μ—… μ•„λ§ˆμ‘΄μ˜ 경우λ₯Ό 보면, λ‹€μ†Œ λ³΅μž‘ν•΄ λ³΄μ΄λŠ” URL μ•ˆμ—λ„ λ‚΄λΆ€μ μœΌλ‘œλŠ” λͺ…ν™•ν•˜κ³  체계적인 μ‚¬μ΄νŠΈ ꡬ쑰가 λ‚΄μž¬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섀계 덕뢄에 μ‚¬μš©μžλŠ” λ¬Όλ‘  검색엔진이 μ›ν•˜λŠ” 정보λ₯Ό μ‰½κ²Œ μ°Ύκ³  평가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³§ μ‚¬μš©μž 만쑱과 SEO μ„±κ³Ό ν–₯μƒμœΌλ‘œ μ΄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Q: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μ‚¬μ΄νŠΈ ꡬ쑰와 URL μ„€κ³„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ν•œλ§ˆλ””λ‘œ 정리해 μ£Όμ‹ λ‹€λ©΄?
πŸ§‘β€πŸš’ μ‚¬μ΄νŠΈ ꡬ쑰와 URL μ„€κ³„λŠ” μ›Ήμ‚¬μ΄νŠΈκ°€ λ‹¨μˆœν•œ 정보 집합체λ₯Ό λ„˜μ–΄, 검색엔진과 μ‚¬μš©μž λͺ¨λ‘μ—κ²Œ β€˜κ°€μΉ˜ μžˆλŠ” κ³΅κ°„β€™μœΌ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κ·Όλ³Έ ν† λŒ€μž…λ‹ˆλ‹€.
이 두 좕이 κ²¬κ³ ν•˜κ²Œ 자리 μž‘μ„ λ•Œ, μ›Ήμ‚¬μ΄νŠΈλŠ” λΈŒλžœλ“œ 신뒰도λ₯Ό 높이고, 방문자의 κ²½ν—˜μ„ ν’λΆ€ν•˜κ²Œ ν•˜λ©°, 결과적으둜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„±κ³Ό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κΈ€λ‘œμž„μ€ 이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κΉŠμ€ μ „λ¬Έμ„±κ³Ό μ „λž΅μ  λ…Έν•˜μš°λ₯Ό κ°–μΆ”κ³  μžˆμœΌλ‹ˆ, κ·€μ‚¬μ˜ 성곡적인 λ””μ§€ν„Έ μ „ν™˜μ„ μœ„ν•œ λ“ λ“ ν•œ λ™λ°˜μžκ°€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Q: 이제 μ‚¬μ΄νŠΈ ꡬ쑰와 URL 섀계가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μ§€ μ•Œκ² μŠ΅λ‹ˆλ‹€. 이 뢀뢄을 μž˜ν•˜λŠ” νšŒμ‚¬λŠ” μ–΄λ””μΌκΉŒμš”?
πŸ§‘β€πŸš’ μ—¬λŸ¬ μ „λ¬Έ 기업이 μžˆμ§€λ§Œ, κΈ€λ‘œμž„μ€ 특히 μ‚¬μ΄νŠΈ ꡬ쑰 섀계와 URL μ΅œμ ν™”μ—μ„œ νƒμ›”ν•œ μ„±κ³Όλ₯Ό 보이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›Ήμ‚¬μ΄νŠΈμ˜ 기술적 ν† λŒ€λ₯Ό κ²¬κ³ ν•˜κ²Œ λ‹€μ§€λ©΄μ„œλ„,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κ³Ό 검색엔진 μ΅œμ ν™”(SEO)λ₯Ό λ™μ‹œμ— κ³ λ €ν•˜λŠ” 톡합 μ „λž΅μœΌλ‘œ κ³ κ°μ‚¬μ˜ λ””μ§€ν„Έ 경쟁λ ₯을 κ·ΉλŒ€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κΈ€λ‘œμž„μ΄ μž‘μ—…ν•œ 사둀λ₯Ό 확인해 λ³΄μ„Έμš”.

κΈ€λ‘œμž„μ€ μˆ˜μΆœλ°”μš°μ²˜ μ„œλΉ„μŠ€μ—μ„œ 높은 μ„±κ³Όλ₯Ό λ‚΄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